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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 vs 경영계획

by KulJP 2020. 1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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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xabay로부터 입수된 OpenClipart-Vectors님의 이미지 입니다. 

 

매년 4Q(분기)가 되면 대부분의 회사가 사업계획수립으로 바쁘다.

그런데, 어느 때는 '사업계획', 또 어느 때는 '경영계획'이라 하기도 한다. 어떤 게 맞는 말일까?

 

 

사업계획 (事業計劃, business plan)

사업(事業, business)은 '어떤 일을 일정한 목적과 계획을 가지고 짜임새 있게 지속적으로 경영함 또는 그 일'이라고 네이버사전에서 정의하고 있다. 이런의미로 일반인들 사이에서 '사업'이라면 회사를 경영하는 의미로 통용는 경우도 있지만, 회사에서 '사업'은 보통은 개별적인 프로젝트를 칭하는 경우가 많다. 즉, 사업계획이란 '사업(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말하는 것이다.

 

이런 사업계획은 보통 '투자자를 설득해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용도로 작성되며, 사업 배경 및 전반에 대한 설명과 함께 수익성 분석 등의 내용을 포함하게 된다. 일반적인 항목은 아래와 같으며 사업성격, 보고대상 및 목적에 따라 그 내용을 적절하게 가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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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획사업의 개요
   - 사업의 배경과 필요성
   - 사업의 목적
   - 사업 기대효과
   - 사업의 기본내용 (사업계획내용을 한 장으로 소개)

2. 회사현황
   - 회사개요 (상호, 소재지, 연락처, 자본금, 특기사항 등)
   - 대표자 및 경영진, 기술진 인적사항
   - 주주현황
   - 금융거래 현황
   - 회사연혁 (창업인 경우 사업추진경과)
   - 조직/인원현황

3. 생산제품의 소개
   - 제품개요 (제품명, 간단한 제품소개)
   - 제품규격 및 사양
   - 제품의 용도 및 특성
   - 제품가격
   - 제품사진 또는 구성도

4. 시장현황 및 전망
   - 시장의 규모와 전망
   - 동종업계 현황
   - 시장점유율과 경쟁관계
   - 시장창출 가능성

5. 부문별 사업추진계획
   - 사업의 방향 및 전개방안
   - 공장입지 및 건설계획 (임차공장 포함)
   - 시설투자계획 (투자규모, 시설배치도 등)
   - 조직/인원계획 (부서별, 직급별 인원, 급여수준 포함)
   - 원.부자재 조달계획 (제품원단위 소요자재 등)
   - 제품 생산계획 (생산량, 생산공정 등)
   - 판매계획 (판매전략, 유통경로, 판매가격, 판매액 등)
   - 사업추진일정계획

6. 자금조달 및 차입금상환계획
   - 추정 소요자금 산정
   - 자금조달계획 (담보제공계획 포함)
   - 차입금 상환계획

7. 추정재무제표 수립
   - 추정대차대조표
   - 추정손익계산서
   - 부속명세서 (제조원가, 판매 및 일반관리비, 인건비 , 감가상각비 명세서 등)

8. 사업 재무성 검토
   - 재무비율 분석 (수익성, 성장성, 안전성, 생산성 등)
   - 손익분기점 분석
   - 부가가치분석
   - 투자경제성 분석
   - 민감도 분석

 

 

 

경영계획 (經營計劃, management plan)

경영(經營, management)이란 '기업이나 사업 따위를 관리하고 운영함'을 뜻한다. 이렇듯 경영계획이란 '어떻게 회사를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서라 할 수 있다.

 

보통 경영계획은 회사 내부의 이해관계자(임직원)를 대상으로 작성/사용하며, 그에 따라 회사의 현황 및 주변환경 분석, 그에 따른 경영목표 수립 및 달성방안 등으로 구성된다. 보다 구체적인 경영계획의 일반구성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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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금년 사업실적 및 평가
   - 매출 실적 분석 (전체/부문/아이템)
   - 마케팅 및 영업 실적 분석 (신규 거래선 개척, 신상품 런칭 등)
   - 부서 별 실적 분석 (개발, 구매, 생산, 품질, CS 등)
   - 경영관리 실적 분석 (인사, 총무, 재무 등)
   - 종합 분석 (최종손익분석(영업이익), 시사점 및 개선필요사항)
   - 차년도 사업계획수립일정

 

2. 내년 사업계획
   - 외부환경 분석 (PEST, 5S > 기회, 위협)
   - 내부환경 분석 (가치사슬, 내부역량 > 강점, 단점)
   - 경영방침 (SWOT, 사업목표 및 기본전략)
   - 매출계획 (전체/부문/아이템)
   - 영업 및 마케팅 계획
   - 신규사업계획
   - 신규투자계획 (설비증설, 연구개발 등)
   - 부서 별 계획 (개발, 구매, 생산, 품질, CS 등)
   - 경영관리 계획 (인사, 총무, 재무 등)
   - 종합분석 (손익계산)
   - 분기별 주요계획 (주요사업 추진일정)

 

 

 

결론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우리가 종종 혼동하는 사업계획, 경영계획의 차이는 대략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

 

  사업계획 경영계획
용도 사업의 투자 or 사업개시여부 결정 회사 운영 전반에 대한 계획 검토
보고(공유)대상 내/외부관계사 내부관계자
주요사항 사업수행에 필요한 전반적 사항 실적분석 및 계획수립

 

사실 대부분의 회사는 사업계획과 경영계획을 혼용해 사용하고 있고 그 것이 크게 문제가 되진 않는다. 그러나, 기획쟁이라면 그 뜻을 알고 목적에 따라 적절한 용어를 쓸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사업계획서나 경영계획서를 쓸 일이 있다면 이를 꼭 유념하자.

 

 

참고링크
  • 사업의 정의 from 네이버 (링크)
  • 경영의 정의 from 네이버 (링크)
  • 사업계획서의 정의 from 예스폼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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