칵테일파티 효과 (cocktail party effect)
나와 관계있는 정보에는 무의식중에도 주의를 기울이거나 의식하게 되는 심리 현상
자이언스 효과 (Zajonc effect)
접촉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친근감이나 호의가 올라가는 심리 현상
노출 효과(Exposure effect) 또는 단순 노출 효과(Mere Exposure effect) 라고도 함
허위합의 효과 (false consensus effect)
자기의 생각이나 의견, 행동이 상식이며 모두가 자기와 같은 생각과 의견을 가지고 같은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심리 현상
칼리굴라 효과 (Caligula effect)
금지되어 있을수록 더 해보고 싶어지는 심리 현상
밴드웨건 효과 (bandwagon effect)
많은 사람에게 인기 있는 것, 다수가 지지하고 있는 것에 마음이 움직이는 심리 현상
플라시보 효과 (placebo effect)
유효 성분이 조금도 들어 있지 않은 약이라 해도 환자에게 정신적인 안정을 가져다줌으로써 증상이 나아질 수 있음을 기대하는 심리 현상
제이갈닉 효과 (effect)
완성된 것보다 미완성인 것에 더 흥미를 느끼게 된다는 심리 현상
콩코드 효과 (Concorde effect)
손실로 이어질 것이란 사실을 알면서도, 그때까지 했던 투자가 아까워서 그만두지 못하는 되는 심리 현상
영국/프랑스가 공동 개발한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에서 유래됨
후광 효과 (halo effect)
어떤 사물 혹은 사람의 한 가지 특징이 다른 특징에 대한 평가까지 달라지게 만드는 심리 현상
초두 효과 (first impression effect)
사람 혹은 사물에 대한 이미지 형성이 초기에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현상. 3초의 법칙이라고도 함
'About Manage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성과 재무/기획부서의 특징 (0) | 2019.05.31 |
---|---|
재무관리_성과를 내는 조직의 특성 (0) | 2019.05.27 |
매입채무 지급기간 (0) | 2019.01.31 |
손익분기점 (Break Even Point, BEP) (0) | 2019.01.21 |
외상매출금 회수율 (0) | 2019.01.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