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마케팅은 고객을 이해하는데 출발점을 두고 있다. 마케팅은 '고객중심'이란 개념이 기반이다. 고객중심은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고 마케팅 전술을 실행할 때의 기본이념이다. 의사결정의 기준이 바로 고객이다.
과거 경제가 고도성장할 때 기업에서 ‘고객’은 중시되지 않았다. 한정된 시장을 놓고 경쟁하면서, 차별화가 필요해짐에 따라 고객을 중시하기 시작했다. 이제 소비자의 선택권은 넓어졌다. 획일적인 서비스로는 생존할 수 없다. 고객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마케팅을 전개해야만 생존할 수 있다. 고객중심의 시대에는 고객을 알고 전개하는 마케팅스킬과 노하우가 중시된다.
반응형
'About Manage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식회계의 7가지 유형 (0) | 2018.12.24 |
---|---|
이상적 기업은 고객 주문과 직접 관련된 비용이 전체비용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0) | 2018.09.18 |
기업경쟁우위의 원천, 전략적 포지셔닝 (0) | 2018.09.03 |
가트너, 2018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발표 (Gartner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for 2018) (0) | 2018.08.21 |
기업 재무성과의 방향성 (0) | 2018.06.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