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Management

고객중심 마케팅

by KulJP 2018. 9. 3.
반응형



마케팅은 고객을 이해하는데 출발점을 두고 있다. 마케팅은 '고객중심'이란 개념이 기반이다. 고객중심은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고 마케팅 전술을 실행할 때의 기본이념이다. 의사결정의 기준이 바로 고객이다.


과거 경제가 고도성장할 때 기업에서 ‘고객’은 중시되지 않았다. 한정된 시장을 놓고 경쟁하면서, 차별화가 필요해짐에 따라 고객을 중시하기 시작했다. 이제 소비자의 선택권은 넓어졌다. 획일적인 서비스로는 생존할 수 없다. 고객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마케팅을 전개해야만 생존할 수 있다. 고객중심의 시대에는 고객을 알고 전개하는 마케팅스킬과 노하우가 중시된다.

반응형

댓글